프로세스 시작하는 명령어인 Start-Process.

batch 파일처럼 exit code를 가져오면 되는가 싶었더니 옵션이 따로 있었다.

Start-Process -PassThru Pamameter

프로세스 개체를 반환하는 파라미터 -PassThru 추가하고
개체의 ExitCode를 사용해 성공여부를 확인한다.

$process = Start-Process -FilePath "sort.exe" -PassThruif($process.ExitCode -ne 0)
{
EXIT -1
}

--

--

ntpdate NTPserverIP

늘 위의 명령어로 시간을 맞췄는데, 가끔 the NTP socket is in use, exiting 에러가뜬다. 어디서 소켓을 쓰는지는 차차 알아보도록 하고 일단 수동으로 시간 맞추기로 한다.

date -s "YYYY-MM-DD HH:MM:SS"

고만 까먹ㅈㅏ !

--

--

여느때와 다름없는 무기력한 날이었다.

그저 그렇게 일을 하고있는데 갑자기 마우스 배터리가 다 닳았고 늘 가던 편의점으로 향했다. 인사말 말고는 주고받아본 적 없는 주인 아저씨가 갑자기 “오늘이 무슨요일이죠 ?”하고 물으셨다. 오늘이 무슨요일인지 잊고있던 나는 휴대폰을 보고 ‘아 오늘이 수요일이구나’ 싶었다. 수요일이라고 말씀 드렸는데, “이제 이틀만 출근하시면 쉬시겠네요~ 좋은하루되세요” 라고 하셨다. 아저씨의 미소에 나도 같이 웃음을 지었다.

그렇게 퇴근을 하고, 오랜만에 방 정리를 하고 누워 오랜만에 오늘 날짜의 막례할머니 일력을 찾아봤다.

2020 박막례할머니 일력 12/16

스트레스가 최고조에 다란 요즘

가까운 사람들에게 나의 스트레스와 우울에 대해 말했다. 다들 진지하게 들어주고 좋은 말들을 많이 해주었지만 만나서 온라인의 벽 때문일까, 잠시뿐이었고 곧 다시 같은 상태가 되었다.

오늘은 유독 가라앉는 하루였는데, 나의 이런 상태를 알리가 없는
일면식만 있는 편의점 주인아저씨, 나혼자 짝사랑중인 막례할머니에게서 위로를 받았다.

세상은 진짜 아이러니하다.

--

--

AIC(Akaike information criterion)

모델 선택법 중 하나. 낮을 수록 좋다. 최소의 정보 손실을 갖는 모델이 가장 데이터와 적합한 모델로 선택되는 방법

AIC = −2ln(L) +2k​
  • 2ln(L) 은 모형의 적합도를 의미하며, k는 모형의 추정된 파라미터의 개수이다. -2ln(L)에서 L은 Likelihood function 을 의미하며, 2k는 해당 모형에 패널티를 주기 위해 사용한다. AIC 값이 낮다는 것은 즉 모형의 적합도가 높은 것을 의미한다. (모형의 적합도란 실제 자료와 연구자의 연구 모형이 얼마나 부합하는지 평가하는 것)

coef

회귀계수

MSE(Mean Squared Error)

평균제곱오차(MSE)는 Regression과 같은 실수 기반의 결과에 대한 오차를 판별하는 방식이다.

Classification 과 같은 경우, 맞다/아니다가 판별이 가능하지만, 주식 가격 예측과 같은 수치 판단은 애매한 경우가 많다.

따라서 실제 값과 예측값의 차이를 기준으로 오차를 판단하는 방식이다.

MSE = (실제값 - 예측값)^2 / 크기

--

--

ADF(Augmented Dickey Fuller)

정상성을 알아보기 위한 단위근 검정 방법

시계열 데이터가 stationary 인지를 테스트 하는 방법 1차 누적에 의한 확률적 추세뿐 아니라, 2차항으로 나타나는 결정론적 추세를 포함하는 시계열에 대해서 단위근 검정을 할 수 있도록 DF 검정을 일반화 한 것이다. ?

DF(Fickey Fuller)

ARIMA 모형의 적분 차수를 판단하기 위한 검정 방법의 하나이다.

p-value

우리가 얻은 검정 통계량보다 크거나 같은 값을 얻을 수 있을 확률 일반적으로 p-value 가 0.05 보다 작으면 단위근이 존재한다는 귀무가설을 기각할 수 있는 근거가 충분하다고 할 수 있다

--

--